문화재청은 오는 8월 31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난중일기 독후감 및 이충무공 유적답사기’를 공모하고 있다. 공모전은 난중일기 독후감과 이충무공 유적답사기 등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문화재청의 공고를 보면서 생각나는 것이 해남에서의 이순신 장군의 행적이다. 난중일기를 보면 이순신은 1597년 음력 8월 20일 장흥 회령포(장흥군 대덕읍 회진리)에서 북평 이진(梨津)으로 진을 옮긴다. 회령포 앞 포구가 협착하다는 이유였다. 이진으로 옮긴 이순신은 다음날 새벽, 날이 채 밝기도 전에 곽란이 일어 몹시 앓는다. ‘몸을 차게
‘볼거리’를 파는 농업. ‘경관농업(景觀農業)’이다. 대동강물을 팔아먹은 봉이 김선달식 발상으로 보면 크게 틀리지 않는다. 경관농업은 지역별로 특색 있는 작물을 재배해 관광수요는 물론 농가소득을 창출하는 신개념의 영농법이다. 최근 힐링을 위한 녹색농촌체험관광이 늘어나면서 지자체마다 경관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농산물 생산 기능만을 담당했던 농촌이, 각종 체험과 볼거리를 더해 도시의 소비자들을 농촌으로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관농업은 신개념의 6차 산업이다. 체험과 관광을 위해 머무는 동안 숙식은 물론 농산물을
녹우당 문은 여전히 꿈쩍도 않고 있는 모양이다. 고산 윤선도의 고택인 녹우당이 벌써 오래전부터 문을 굳게 걸어 잠근 채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참으로 딱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녹우당의 폐쇄는 해남군과의 갈등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진다. 고산 유적지 정비사업 당시에도 해남윤씨 종손측이 문을 닫는 등 녹우당 폐쇄조치는 벌써 여러 차례 되풀이 돼왔다. 여기에 고산의 원림이었던 금쇄동의 진입마저 굳게 막고 있다. 해남군은 금쇄동을 발굴한다는 계획으로 최근 지표조사를 마친 상태다. 이는 관내의 여타 문화재에 비해
조오련은 해남이 낳은 불세출의 수영선수다. 불모지였던 한국 수영계에 혜성같이 나타나 아시아 무대를 평정한 조오련을 사람들은 ‘아시아의 물개’라고 불렀다. 그럼에도 정작 고향인 해남군에서는 그를 추모하지 않고 있다. 그가 태어나고 자란 생가는 물론이고, 수영을 배우고 익혔던 금강골 어디에도 그의 흔적은 없다. 해남이 내세울만한 자랑스런 스포츠 스타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그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그러하진 않았다. 지금처럼 조오련과 해남군이 불편해진 것은 ‘조오련배 땅끝바다수영대회’에서 유족들과 갈등을 겪으면서부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상상을 해보았을 것이다. 병아리를 길러서 닭이 되면 팔아서 돼지새끼를 사고, 또 그것을 키워 송아지를 사고, 또... 뭐 이런 상상 말이다. 시작은 미약하나 꿈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금세라도 대농장주가 되는 그런 꿈을 꾸며 괜히 뿌듯해 했던 기억. 그런데 이런 꿈을 현실로 만든 사람이 있다. 닭고기의 대표 브랜드인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열한 살 때 외할머니에게서 받은 병아리 열 마리로 시작해 지금은 연간 2억9천만 마리의 닭을 생산하는 엄청난 성공을 일궈냈으니. 꿈은 이뤄
본지에 연재하고 있는 ‘다시 보는 해남 땅 구석구석’이 이번 소설가 황석영의 ‘장길산’ 집필실 조명으로 40회를 맞이했다. 20회에 연재했던 ‘해남에서 지평선을 볼 수 있는 곳, 마산 연구리’이후 개인적인 사정으로 6개월 가까이 재충전의 기간을 거쳐 다시 20회를 더하게 된 것이다. 내게는 오래 전부터 계획하고 있던 일이 있다. 천성이 여기저기로 다니길 좋아하는 관계로 기회가 되면 우리 땅을 인문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해보자는 것이었다. 90년대 이후 레저인구가 늘어나면서 ‘가볼만한 곳’이나 ‘맛있는 집’ 등 대중들의 기호를 충족시키고
해남군은 올해를 농수산업 1조 원 시대를 실현하는 원년으로 삼겠다고 한다. 농수산업을 기반으로 한 해남군으로서는 이와 같은 설정이 어쩌면 당연해 보인다. 그러나 ‘힐링 해남’을 추구하는 군으로서는 이에 걸맞는 관광과 서비스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다만 농업을 미래산업으로 보고 친환경농업의 내실화를 꾀한다는 계획이지만 이것으로는 어딘가 진부한 면이 없지 않다. 아무리 유기농 친환경농법이 주목받는 시대라고는 하나 농업 생산성의 효율적인 면을 따져볼 때 이의 실현이 얼마마한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는 불투명한 상
20년이 다 된 걸로 기억이 난다. 탐사보도차 어느 군을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자치시대 출범 이후 변화된 모습을 연재할 때여서 이것저것 자료를 수집할 겸 기자실을 들렀다가 깜짝 놀랐다. 군세가 그리 크지 않은 곳인데도 기자실에 주재하는 기자들이 대략 30명은 돼보였다. 언론사의 이름도 대부분 생소한 것이어서 당혹스럽기도 했지만 저희들끼리 부르는 호칭도 대부분 ‘XX국장’으로 극심한 ‘직위 인플레’ 양상을 보여주고 있었다. 우연히 이들의 대화를 엿듣게 되었는데 마치 엄청난 비리를 적발한 것처럼 거친 속어를 써가며 공동기사로 대응해야
1987년 민주항쟁 결과 정권의 ‘6.29 선언’은 시민사회에 대한 절차적 민주화를 약속한 것으로 언론 민주화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었다. 그 결과 1980년 11월 신군부에 의한 언론통폐합으로 통제됐던 언론계는 ‘언론 자유화’의 바람을 타고 속속 복간(復刊)과 창간(創刊)을 하게 된다. 그중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지역신문의 창간이다. 그동안 언론통폐합으로 ‘1도 1사’로 묶여 있던 지방지가 시군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신문으로 세분화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방자치제 도입을 계기로 기초단체마다 지역신문이 우후죽순격으로
지난 주말에 친구가 나를 만나러 첫차를 타고 서울서 내려와 막차로 올라갔다. 중소기업을 경영하는 친구인데 올해가 가기 전에 얼굴이라도 봐야겠다는 생각에 서둘러 첫차를 탔다는 것이다. 친구는 강진 다산초당을 이야기했다. 18년이라는 유배생활을 하면서 ‘목민심서’, ‘경세유표’와 같은 걸출한 저술을 남긴 그곳에를 가보고 싶다는 거였다. 이공계를 나온 친구의 이러한 제의는 내심 의외였지만, 중년의 나이가 되니 그동안 보이지 않던 것들이 조금씩 보이는 것 같다며 다산을 내게 들려주기도 했다. 중3때 같은 반이었던 친구는 넉넉지 못한 가정형
지난주 개봉한 영화 ‘히말라야’를 봤다. 산악인 엄홍길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는 히말라야라는 대자연에 도전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무모하기 짝이 없는 도전이지만 산에 매혹된 ‘산쟁이’들에게는 목숨을 걸 만큼 멈출 수 없는 그 무엇인 것이다. 영화는 대부분 히말라야 설산(雪山)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휴먼원정대’가 도착한 네팔 쿰부히말지역의 루클라에서부터 셰르파의 고향으로 불리는 남체바자르를 거쳐 에베레스트에 이르는 여정이 공중촬영으로 비쳐졌을 때 10여 년 전인 2004년 10월에 떠났던 길이기도 해서 감
우리네 속담에 ‘잘 되면 제 탓, 못 되면 조상 탓’이라는 말이 있다. 요즘 유행어가 된 ‘금수저’와 ‘흙수저’ 이야기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러한 태생적인 한계를 핑계 대다 보니 모든 일을 운수소관으로 돌리려는 경향이 있다. 또 혹자는 개천에서 용 나던 시대는 이제 없다고도 한다. 배경이 안 좋으면 아무리 기를 써도 못 오를 나무라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 사회에는 알게 모르게 패배주의가 만연해 있다. 마치 오늘 하루를 사는 사람처럼 말이다. 고도성장기에는 이에 맞춰 자기계발서들이 불티나게 팔렸다. 그러나 요즘 사회는 독서인구도
지난 12일 2016 대입 수능시험이 전국적으로 치러졌다. 수시합격으로 진즉에 입시에서 해방된 수험생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수능결과에 따라 정시를 준비할 것이다. 예비고사 세대인 필자로서는 요즘의 입시제도는 솔직히 쉽게 이해가 가지는 않는다. 여느 학부모들처럼 입학설명회장에는 근처도 가본 일이 없거니와 고사장 주변에도 전혀 얼씬거리지도 않았다. 일반적인 기준에서 보면 매우 무성의한 수험생 학부모였음에는 분명하다. 이러한 무관심은 필자가 수험생이었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이를테면 집안내력과도 같은 것인데 요즘 수험생을 둔 학
요즘 TV를 보면 낯선 단어들이 자막으로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브로맨스’,‘싱크로율’,‘리즈시절’,‘그루브’ 등과 같은 외래어 또는 합성어가 있는가 하면 ‘멘붕 상태’,‘썸 탄다’,‘디스 하냐?’ 등 우리말과 외래어를 섞어놓은 것, 그리고 ‘심쿵’,‘광탈’,‘장미단추’ 등 어휘를 축약한 신조어들이 판을 친다. 주로 SNS상에서 이뤄지는 문자를 통해 주고받는 대화도 이처럼 극도로 함축된 낯선 단어들 투생이다.사정이 이쯤 되다보니 나이든 세대에서는 이들 젊은 세대 위주로 통용되는 이런 신조어들에 어안이 벙벙할 뿐이다. 인터넷의 발
해남군은 참으로 복된 땅이다. 무엇 하나 모자람 없이 차고도 넘쳐난다. 세 개의 반도로 된 해남 땅은 방조제 공사로 인해 바다가 메워지면서 넓은 간척지가 생겨났다. 삼 면이 바다로 된 천혜의 환경을 갖춘 해남은 힐링의 고장으로도 손색이 없는 곳이다. 이러한 복토에 걸맞게 농수산업 1조원 시대를 열어가는 해남군은 어디를 가더라도 풍부한 먹거리와 맛집들이 있어 넉넉한 인심을 맛볼 수가 있다.그러나 이처럼 곳곳이 풍요로우면서도 정작 자신있게 추천할만한 대표 음식을 꼽으라면 무엇을 선택해야할지 선뜻 생각나지 않는다는 것이 지역민들의 대체적
새 학기가 시작됐다.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친구들과 만나 새 책을 펴들고 공부를 한다는 것. 얼마나 가슴 설레는 일인가. 이처럼 새 학기가 일제히 시작된 가운데 송지 서정초교 학생들이 맞는 감회는 남다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도 그럴 것이 21년 만에 분교에서 본교로 제자리를 찾았으니, 참으로 감개무량한 일이 아니겠는가. 한때 폐교위기로까지 몰렸던 서정초교가 이처럼 기적적으로 부활한 것은 분명 교육의 힘으로 밖에 달리 표현할 방법이 없다. 서정초교의 오늘은 학교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학생들을 교육하느냐에 따라 예상치 못한 놀라
우리나라에 명량(鳴梁)이 있다면 일본에는 나루토(鳴門) 해협이 있다. 두 곳 모두 조류가 빠르기로 소문이 난 곳이다. ‘울돌목’이라고도 불리는 명량은 문내면 학동리의 화원반도와 진도군 군내면 녹진리 사이의 있는 해협이다. 길이 약 1.5km이며 폭이 가장 짧은 곳은 약 300m 정도가 된다. 서해와 남해가 만나는 가장 짧으면서도 좁은 수로라서 조수간만의 차에 따라 썰물 때는 서해에서 남해 방향으로, 밀물 때는 남해에서 서해 방향으로 조류가 매우 빠르게 흐른다.사리 때의 유속이 약 11.5노트(시속 21km)로 동양 최대이다. 이를
해남에 왜군포로수용소가 있었다. 그런데도 이와 같은 문화재적으로 귀중한 가치를 갖는 역사의 현장이 그대로 방치되고 있어 재지사학계는 물론 이곳을 답사하고 현장을 확인한 많은 사람들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정유재란 당시 명량해전에서 포로로 잡힌 왜군들을 수용한 것으로 보이는 왜군포로수용소가 해남에 있었다는 주장이 처음 제기된 것은 지난 1980년대 초반의 일로 그동안 근거가 된 자료에 의해 수용소 터가 확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를 안내하는 표지판 하나 없이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이는 충분한 개연성을 갖고 정설로 굳어진 이른
도시인들에게 귀농, 또는 귀촌은 디지털 시대의 속도경쟁에서 벗어나 전원 속에서 삶을 재충전하는 ‘힐링’의 수단으로 인식되던 때가 있었다. 대부분은 농촌에만 가면 자연 속에서 모든 것이 저절로 치유되는 것으로 알았다. 오죽하면 ‘하다하다 안되면 농사나 짓지’하며 농사를 무슨 오락이나 취미생활쯤으로 여기기도 했다. 이 말은 농부에게 있어 얼마나 불경스러운 망발인가. 농촌에 가서 치열하게 살 궁리보다는 일종의 도피처쯤으로 생각한 철없는 도시인들의 귀농, 귀촌은 대부분 실패로 끝났고.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였다.귀농과 귀촌의 모호한 경계이
올해도 어느덧 달력 한 장으로 남았다. 예전 같으면 이맘때 빠지지 않는 것이 크리스마스 캐럴송이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거리에서 캐럴송이 자취를 감춘 것 같다. 사는 것이 팍팍해져서일까. 들뜬 분위기는커녕 짧아진 해만큼이나 모든 것이 차분해졌다. 이러한 현상은 스마트해진 세태와 무관하지 않다. 모든 생활패턴이 개인 위주로 바뀌다보니 남을 배려한다 는 것이 언감생심인 세상이 돼버렸다. 이러한 세태를 반영하기라도 하듯 어느 보험회사의 ‘당신에게 남은(가족과 함께 할)시간’이라는 광고가 눈길을 끈다.개인주의로 인한 소통의 단절SNS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