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군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전문 상담실을 상반기에만 22회 운영하는 등 군민의 마음건강 챙기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민 및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의 안녕을 도모하고, 정신질환자들의 치료와 사회로 안전한 복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신건강 증진 사업과 우울·불안·스트레스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맞춤형 전문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단, 심층 상담실은 예약이 필요하다.

또한 해남군민의 마음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경로당·학교 등 찾아가는 심리지원서비스를 아동·청소년, 청년, 중년, 노년층까지 연령대의 눈높이에 맞춰 생애주기별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군민들의 생명존중 의식 고취를 위해 번개탄 판매점포 및 숙박업소 정기 지도, 동네의원·약국 44개소와 협약해 정신건강 고위험군 발굴, 생명존중 그림자조명 및 안내판 8개소 추가 설치, 군민과 학생 대상 생명존중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군민 누구나 힘들고 도움이 필요할 때는 부담 없이 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으니 꼭 찾아와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 관련 문의 전화는 주간에는 해남군보건소(061-531-3768), 야간·주말·공휴일에는 24시 자살예방 상담전화(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1577-0199)로 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