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화된 영상을 지우고 싶으면 돈을 입금해라, 입금하지 않으면 녹화된 영상을 휴대폰 주소록에 있는 지인들에게 모두 유포하겠다.’
몸캠피싱이란 SNS, 카카오톡에서 피해자에게 음란채팅, 조건만남, 비정상적인 영상녹화를 하자며 알몸, 음란영상을 녹화하여 휴대폰 주소록에 있는 지인들에게 유포한다며 협박 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범죄이다.
몸캠피싱의 수법으로 남성에게는 여성인척, 여성에게는 남성인척 접근하여 음란채팅, 조건만남, 비정상적인 영상통화를 유도하고, 해당 영상을 녹화하며 소리가 안들린다는 등의 핑계를 대며 피해자의 휴대폰을 해킹할 수 있는 파일(apk, zip, rar)을 전송한다.
피해자가 전송 받은 파일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자동으로 피의자에게 전화번호부가 모두 전송 되는데 그 주소록안의 지인들에게 해당영상을 유포할테니 유포를 원하지 않으면 돈을 송금하라는 수법이다.
피해자에게 녹화된 여러 개의 분할영상이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녹화영상을 삭제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며 분할영상 중 1개를 삭제하고 피해자에게 계속하여 돈을 요구하는 것은 몸캠피싱의 패턴이며, 돈을 1회 송금하면 영상을 지워주는 것이 아니라 이후 더 큰 금액, 더 높은 정도의 협박을 하므로 협박당한 시점에 대응하지 않고 경찰관서에 신고하는 것이 좋다.
몸캠피싱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조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몸캠피싱 조직들은 SNS, 랜덤채팅, 오픈채팅등에서 협박대상을 물색하니 랜덤채팅 중 음란채팅, 조건만남, 비정상적 영상통화 등을 하지 않고 모르는 여성 또는 남성이 채팅을 비정상적 채팅을 하자고 대화를 걸어오면 무시하거나 차단하는 것, 출처불명의 실행파일을 설치하지 않는 행동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