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일의원은 여야 의원 88명이 동의해 발의된 호남고속철도 조기완공 건설촉구 결의안이 통과됨에 따라 국가균형발전과 전남 서·남부권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고 밝혔다.
호남고속철도 결의안은 1987년 대통령선거 공약으로 처음 제기된 후 28년만인 지난 2015년 4월 2일 1단계 사업구간 용산~광주 송정이 개통됐다.
이와 함께 2단계 사업구간인 광주송정~전남 목포 구간을 올해까지 완공하기로 계획했으나 무안국제공항 경유 문제로 아직까지도 최종노선을 확정하지 못한 데에 따른 조속한 완공을 촉구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발의 하게 됐다.
고속철도의 경우 경부선 라인은 전체가 고속화 건설이 이뤄졌지만 호남선 일부구간과 전라선의 경우 아직 고속화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이로 인해 호남축은 10년 이상 늦게 건설되어 지역 간 이동 소요시간, 통행료, 운임 등 국민의 기본권이라 할 수 있는 교통권 확보가 미흡했다.
고속철 건설 사업을 통한 경제 활성화 이를 바탕으로 한 지역경제 발전 역시 상대적으로 늦춰짐에 따라 관련 지역민들의 불이익과 불편이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윤의원은“호남고속철도 촉구 결의안 통과가 호남권 지역 주민들의 교통권이 확대되고 나아가 지역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촉매제 될 것을 기대한다”며“결의안 통과에 그치는 것이 아닌 가시적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위원으로써 역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