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남군의회는 지난 13일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환수조치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해남군의회(의장 김주환)는 지난 13일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환수조치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번 결의안 채택은 서해근 산건위장의 대표발의로 쌀값 하락의 책임을 농민에게 떠넘기려는 공공비축미 등 65만9000톤에 대한 우선지급금 환수 계획 즉시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기 위해 이뤄졌다.
군의회는 우선지급금은 정부가 농가로부터 공공비축미를 매입할 때 수확기 산지 쌀값 등을 고려해 결정한다며 우선지급금 환수 조치는 부정확한 가격 예측에서 비롯되는 정부의 쌀값 정책의 실패를 자인하는 것임에 다름없다고 밝혔다.
또 쌀값 하락에도 정부는 개방농정의 끈을 놓지 않았으며, 공공급식 확대 및 국가간 식량 교류 활성화 등 쌀값 안정을 위한 의견들을 철저히 배제해 온 결과 지난해 쌀값은 30년전 가격으로 폭락하기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환수방침은 정부의 분별없는 쌀 수입 정책과 잘못된 재고관리에서 기인한 쌀값 하락의 근본 원인을 은폐하고, 정부의 쌀값 정책의 실패를 농민에게 떠넘기려는 불온한 처사로 국민적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밝혔다.
해남군의회는 ▲쌀값 폭락을 조장하고 식량안보를 위협하는 밥쌀용 쌀 수입 즉각 중단 ▲ 쌀값 정책실패를 농민에게 전가하려는 시도 중단과 국가 간 식량교류 활성화 등 쌀값 안정화 정책 즉각 추진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환수계획 즉각 철회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해남군의회는 결의안을 대통령 권한대행, 국회의장, 농림축산식품부에 송부해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환수 조치 반대 의사를 전달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