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이 직영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해남미소’가 제5회 G마켓/옥션 지방자체단체 e-마케팅 페어에서 농특산물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e-마케팅 페어는 전국 120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고 200만여명이 온라인 투표 참여가 이루어진 행사로 명실상부한 지방자치단체 온라인 최대 축제다. 해남미소는 자치단체 중 농특산물 판매 실적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았다.

해남군은 지난 2011년 7월부터 해남미소를 직접 운영, 2012년에는 매출 13억원, 2013년에는 14억원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는 김장철 대비 특판전, 명절 이벤트, 감사고객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회원들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에 농수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유도했으며, 수도권 소비자와 함께 하는 직판 전에 함께 해 신규고객 확보에 적극 노력하는 등 해남미소 활성화에 집중해 온 결과다.

현재 해남미소 회원수는 6만3619명으로 이중 85%가 수도권 고객이며, 회원들의 구매만족도도 98%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남미소 운영을 통해 지역 농가들이 소비자 직거래를 통해 농수산물을 제값에 팔 수 있게 되는 등 지역 농수산물 판로에 희망을 주고 있는 것도 높게 평가받았다.

이처럼 군은 해남미소 입점 업체와 생산농가에 대한 기준을 엄격히 하고 ‘고객의 불만은 항상 옳다’는 생각으로 온라인 구매자의 불만족을 제로화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군은 앞으로도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펼쳐 해남미소의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