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인명구조·긴급환자·태풍이나 홍수 및 교통사고 등 각종 재난·재해발생시 사고현장에서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신고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사고발생 지역이 119소방서와 원거리인 경우 소방대가 도착하기 전까지는 자세한 현장상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사고현장으로 먼저 소방대를 출동시킨 후 신고자와 연락을 취하여 현장상황을 판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119 신고는 간단하게 화재 사고발생 신고만 하고 수화기를 놓은 경우가 있으며, 사고내용을 자세하게 설명을 하지 않고 그냥 지나쳐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119 신고요령은 다음과 같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00아파트 부근, 관공서 옆, 00초등학교 앞 소망식당 등의 위치와 사고내용, 사고의 종류, 사고 규모, 현재의 상황, 신고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신고 후에 가능하면 멀리서 잘 볼 수 있는 큰길이나 큰 건물이나 신고한 장소에서 나와서 소방차나 구급차와 소방대를 안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사고의 대·소 또는 종류에 따라 소방인력과 장비를 투입하고 유관기관에 협조를 요청해야 하기 때문에 신고자의 말 한마디가 사람의 목숨을 구할 수도 있고 버릴 수도 있습니다.

각종 사고의 자세한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즉시 119 신고를 한 후에 화재발생·사고현장 상황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소화기나 소화용수나 건물 안에 설치된 소화전으로 초기 화재진압과 질서정연하게 피난유도를 실시하면 더욱 고맙겠습니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