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사용이 많아짐에 따라 사고 위험도가 늘어남에 따라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대책을 강화하고 특히 정부나 농기계 제작회사 등에 경운기 조향장치의 핸들식 전환 등 안전사항을 건의했다.

전남도는 농기계 중 대형 인명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경운기의 경우 진행 방향을 바꿀 때 사고가 나기 쉬우므로 조향장치를 핸들식으로 바꾸는 등 안전한 기계장비가 연구, 보급될 수 있도록 정부의 연구기관 및 농기계 제작회사에 수차례 건의했다.

농기계 사용이 급증하는 수확기(10월)까지를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중점 기간으로 설정하고 농가 교육 및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농기계 사고 예방을 위해 농기계 사용자 수칙을 시군에 통보하고 영농교육 시 농가 사전 예방교육을 통해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키도록 지도키로 했다.

농기계 작업 시 음주를 삼가고, 모자, 보호구, 안전화 등 안전장비를 반드시 착용하며 수렁이나 급경사지 등에서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동 시엔 옆 좌석이나 화물칸에 사람을 탑승시켜서는 안 되고, 교차로 등에서는 반드시 신호를 준수하며 가급적 야간에는 운행하지 않도록 하되 부득이 운행해야 할 경우 등화장치를 작동해야 한다.

한편 지난해 전남지역에선 590건의 농기계 사고가 발생해 616명의 환자가 치료를 받았다. 계절별로는 영농철인 모내기철(5~6월)과 수확철(9~10월)에 집중됐고, 기종별로는 경운기, 트랙터, 예초기 순이며, 연령별로는 60대 이상이 70% 이상을 차지했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