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은 평소 어획물 육상 인양 등 부족한 어촌 일손 해소와 자연재해 발생시 신속한 소형어선 인양 등 피해예방을 위해 15톤급 다목적 인양기 10대를 설치했다.

군은 올해 총 13억7000만원을 투입해 화산면 중정항 등 10개소에 다목적 인양기를 설치했다.

다목적 인양기 설치사업은 지난 2003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30대를 설치했다.

또한 다목적 인양기 사용에 어업인이 불편함이 없도록 매년 정기 점검을 실시하고, 어촌계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수리비를 50% 지원하고 있다.

다목적 인양기는 물김 생산과 위판에서부터 각종 양식 기자재 운반, 패류 종패 살포, 어선수리·대피 등 다양한 역할로 어업인들의 손과 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군은 어업현장에서 어선의 대형화 추세와 각종 양식 기자재 운반이 점차 많아짐에 따라 15톤규모의 인양기 10대를 설치 하였고 내년에도 사업비를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해 갈 계획이다.

또한, 어업인이 다목적인양기 운행중 사고 발생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다목적인양기 배상책임보험’보장을 전액 군비를 부담해 시행중이다.

인양기 작업중 발생하는 사고에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어업인이 보다 안전하게 어업에 종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고령화 등으로 일손이 부족한 어촌에서 큰 도움이 되고 있는 다목적 인양기 설치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며 “다목적 인양기 사용에 어업인 불편이 없도록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