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의회는 지난 7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 결의문을 채택했다.

해남군의회는 “일본 정부는 자국 중심주의적 행태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즉각 철회, 오염수 자국 내 자체 처리할 방안을 강구하고, 오염수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와함께 “우리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 보장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일본 정부에 강력 대응하라”고 요구했다.

군의회는 “지난 2021년 4월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132만톤의 오염수를 30년에 걸쳐 매일 100㎘씩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했고 올 7월쯤 오염수 방류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져 전 국민은 우려가 현실로 다가올까 불안에 떨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인류에 치명적인 방사능 오염수가 해양에 방류된다면 일본과 인접해 있는 우리 국민들은 신체적, 정신적 피해뿐만 아니라 상당한 경제적 피해를 입을 것이며, 특히 수산업이 지역경제에 차지하는 영향력이 큰 우리 해남군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고 주장했다.

군의회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정부가 적극 대응하지 않는다면 이는 사실상 오염수 방류에 동조하는 것이라고밖에 생각할 수 없다”며 “해남군의회는 7만 해남군민과 함께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엄중 규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