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산 밀 자급률 목표 달성을 위해 정책·재정적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국산 밀 자급률 제고를 위해 생산기반 구축, 유통·가공 및 소비 활성화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제1차(2021~2025)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에 따른 것으로 2022년 기준 1.4%(추정치)의 국산 밀 자급률을 오는 2025년까지 5%로 끌어올리는게 목표다.

농식품부는 정부 비축을 2027년 5만 톤을 목표로 매년 확대할 방침이다.

정부 비축은 2021년 8000톤, 2022년 1만6500톤 수매가 이뤄졌고, 올해는 2만 톤을 수매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밀과 콩·가루쌀을 이모작시 1ha당 250만 원을 지급하는 등 전략작물직불제를 확대 시행해 농가 소득 안전망 확충과 국산 밀 생산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예정이다.

국산 밀 품질과 가공적성 제고를 위해 전용 장비와 건조·저장 시설도 확충한다. 또 식품 및 제분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마련한 새로운 품질관리기준(안)에 대해 실증단계를 거쳐 올해 연말까지 새로운 품질관리 기준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국산 밀 소비 확대를 위해 다양한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현재 계약재배자금을 무이자 지원하고 국산 밀을 원료로 사용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가공·제분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소비 판촉과 관련해서는 기업 및 단체와 연계한 국산 밀 마케팅·판촉 행사를 지원하고, 학교 급식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지자체와 연계한 지역단위 소비 활성화와 국산 밀의 환경적 가치 등에 대한 대국민 홍보도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