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콜센터 형식 8자리 번호 전화를 받았다. 내용은 카드사 포인트리 담당자인데 적립된 포인트를 선물로 대신해 주겠다고 했다.

필자가 “전화로 포인트리 사용을 하는게 맞는지?” 반문을 하자 상담원은 “기간내(6개월) 소멸이 되므로 그렇다”고 했다.

일단 상식에 벗어나는 행위이므로 “사용하지 않겠다”하고 전화 종료 후 콜센터 전화번호 8자리를 확인하고 전화했더니 생년월일을 입력하라는 음성 안내가 나와 필자와 다른 임의의 생년월일을 입력했더니 다이얼로 연결이 되었다.

이후 연결이 되지 않아 종료하고 보이스피싱 전화라는 확신을 하게 되었다.

이후 카드 뒷면 공식 콜센터 상담원과 확인해 보았더니 카드사에서는 필자에게 오늘 전화를 한 사실이 없다고 했고 포인트리 사용 방식도 다른 것을 확인했다.

또한 카드사 뒷면 콜센터와 연결시에는 ARS 상담원이 연결되며 필요한 서비스에 따라 숫자 버튼을 눌러 단계별로 안내가 되는 형식이다.

예의 보이스피싱 전화로 의심되는 전화는 생년월일을 요구하고 입력 시 바로 전화 연결이 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것을 알 수 있었다.

모든 전화금융사기의 특징이 있다.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 요구', '범죄 연결 계좌', '피해예상 예금 인출', '특정앱 클릭 요구', '자녀 사칭한 문자·카톡', “저금리 대환대출', '선물이나 이익을 주는 문자·전화' 등 이러한 경우는 반드시 의심해 보아야 한다.

전화금융사기의 대상은 누구나 될 수 있다. 그러나 피해자는 누구나가 아닌 특정인이다. 보이스피싱의 수법은 셀 수도 없이 다양하다. 관심이 없고 모르면 당할 수 있다. 피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수법도 이제는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