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은 음식물류 폐기물의 배출량을 감소하고 배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음식물 감량기 설치를 희망하는 가정 및 일반음식점을 대상으로 설치보조금 지원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을 통해 해남군은 가정 및 일반음식점에 음식물 감량기 구입 금액의 50%를 지원하되, 가정용은 최대 30만 원 100대, 업소용은 최대 200만 원까지 5대를 지원한다.

5월 18일까지 각 읍·면사무소에서 신청 접수하며, 선정 기준에 따라 보조금 심의회를 통해 선정하여 개별 통보할 계획이다.

선정된 대상자는 지원대상 감량기 제품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자부담으로 우선 구매하고 보조금을 신청하면 된다.

일반 가정의 선정기준은 1순위가 생계급여·의료급여 수급자, 2순위는 거동불편자 3순위는 주민등록상 세대원 수가 많은 가정 등이며, 일반음식점은 1순위가 영업신고증상 영업장 면적이 큰 업소, 2순위는 모범음식점 3순위는 착한가격업소이며 폐기물관리법상 음식물류 폐기물 다량배출 사업장은 제외된다.

지원 가능한 기기는 안전 인증과 공인기관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가열·건조 또는 발효 또는 발효건조, 퇴비화·사료화 또는 부숙의 방식으로 작동되는 음식물 감량기 중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 전기용품안전기준(KC마크)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  K마크(한국산업기술시험원) 또는 환경표지(한국환경산업기술원), 단체표준(한국음식물처리기협동조합), Q마크인증을 받은 품질인증제품 등이다.

그러나 음식물쓰레기를 분쇄하여 오수와 함께 배출하는 주방용 오물분쇄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