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청
해남군청

해남군은 2023년 장애인 주택개조사업에 대한 신청을 오는 14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받는다.

장애인 주택개조사업은 저소득 장애인이 거주하는 주택의 생활편의 및 이동 안전 등을 위해 가구당 최대 380만 원을 범위 내에서 장애유형에 맞게 주택을 개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자는 관내 거주하는 등록장애인으로 가구의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액 100%(1인가구 경우 335만3884원) 이하만 가능하며, 자가 소유자 및 임차(주택소유자 동의) 가구도 신청가능하다.

다만, 지자체 등에서 동일 또는 유사한 주택개조 비용을 지원을 받고 3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는 제외된다.

사업 지원범위는 주택 내의 편의시설 개선으로 ▲출입문 ▲경사로 설치 ▲안전 손잡이 ▲화장실 개조 ▲씽크대 높이조절 등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로 한정된다.

해남군은 올해 17가구를 대상으로 사업비 6400만원을 지원, 대상자의 소득수준 및 장애정도, 주택개조 시급성 등을 고려해 지원대상자를 선정하여 군민 맞춤형 개조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사업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이 조금이라도 해소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남군청 건축허가과 주택행정팀(061-530-5059) 또는 주소지 읍·면사무소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