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인 관행을 답습하지 않고 새로운 시각에서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성과를 창출한 지자체 73곳이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22년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이번 평가는 ‘지자체 적극행정 종합평가’로 단독 시행한 첫 평가로 의미가 크다. 그동안 지자체 적극행정 종합평가는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의 지표중 하나로 포함되었으나, 지자체 공직 문화에 적극행정을 확산시키기 위해 2022년도 평가부터 단독 시행됐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적극행정 종합평가단’이 적극행정 추진계획 수립, 제도활성화 노력, 이행성과 및 우수사례 등을 종합 평가했다.

또한, 주민 눈높이에 맞는 적극행정 평가를 위해 주민체감도 조사를 평가항목에 포함하였으며, 우수사례 선정을 위해 국민평가단 평가를 병행했다.

지자체 73곳이 우수기관로 선정되었으며 이중 전라북도, 경기 수원시, 강원 양구군, 대전 서구 등 4곳이 높은 평가를 받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에는 대통령·국무총리·행정안전부장관 표창과 특별교부세 등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성과가 탁월하고 타 지자체에도 적용이 가능한 우수사례는 사례집 발간 및 온라인 홍보 등 적극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