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리나라 농업인 4명 중 1명만 '농업인'이라는 직업에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가 최근 발간한 '2022년 농업·농촌 국민의식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농업인의 직업 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한다'는 응답 비율은 25.3%로 전년보다 2.6% 감소했고, '불만족한다'는 응답 비율은 22.2%로 나타났다.

농사일의 내용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 비율은 31.3%로 전년보다 2.7% 증가했고 ‘불만족한다’는 응답 비율은 18.3%로 전년보다 3.0% 감소했다.

▲농업 수입에 대해서는 ‘만족한다’는 응답 비율은 12.8%로 전년보다 1.5% 감소했고 ‘불만족한다’는 응답 비율은 47.3%로 전년보다 4.2% 증가했다.

농업인의 직업에 대한 불만족 이유로는 ‘노력에 비해 보수가 낮다’가 가장 많았다.

‘노력에 비해 보수가 낮다’라는 응답 비율이 52.7%로 전년보다 2.3%p 증가, ‘타 분야에 비해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부족하다’는 응답 비율은 16.5%로 전년보다 6.9% 증가한 반면, ‘육체적으로 너무 힘들다’는 응답 비율은 13.2%로 전년보다 5.3% 감소했다.

▲농업인들은 5년 전 대비 농촌 생활수준 향상에 대한 질문에 대해 ‘좋아졌다’는 응답 비율은 25.8%로 전년보다 8.5% 감소한 반면, ‘나빠졌다’는 응답 비율은 34.7%로 전년보다 10.0% 증가했다.

▲농업경영의 가장 큰 위협 요소는 ‘농업 생산비 증가’와 ‘일손 부족’ 이다고 답했다.

농업경영의 주된 위협 요소로 ‘농업 생산비 증가’(69.9%), ‘일손 부족’(49.8%),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 이변과 재배여건 변화’(34.0%)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전년보다 ‘농업 생산비 증가’의 응답 비율이 가장 크게 증가했으며 ‘농업에 대한 정부지원 감소’, ‘FTA 등 개방 확대’, ‘농가부채 증가’, ‘영농자금 압박’, ‘가축질병’ 등에 대한 응답 비율도 증가했다.

반면, ‘일손 부족’,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 이변과 재배여건 변화’, ‘농업정책 문제’, ‘후계인력 부재’ 등에 대한 응답 비율은 전년보다 감소했다.

 

은퇴 후 귀농·귀촌 희망하는 도시민 37.2%

은퇴 후 귀농·귀촌을 택하려는 도시민들이 늘어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간한 '2022년 농업·농촌 국민의식 조사'에 따르면 은퇴 이후, 혹은 여건이 될 때 귀농·귀촌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도시민 비율은 전년(34.4%) 대비 2.8% 증가한 37.2%로 집계됐다.

귀농·귀촌 의향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60.8%에서 55.9%로 낮아졌다.

귀농·귀촌 의향이 ‘있다’는 응답 비율은 나이가 많을수록, 연평균 소득이 낮을수록, 농촌 거주 경험이 있거나 가족 중에 농업인이 있는 경우에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농경연이 작년 11월 14일부터 12월 19일 사이 농업인 1078명과 도시민 1500명을 상대로 한 설문 결과다.

귀농·귀촌을 원하는 이유는 농촌의 환경 때문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자연 속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가 43.2%로 가장 비율이 컸고,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싶어서’가 24.6%로 뒤를 이었다.

전년보다 ‘자연 속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항목에 대한 응답 비율이 낮아진 반면,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싶어서’와 ‘농업을 경영해 안전식품을 자급하기 위해’ 항목에 대한 응답 비율은 높아졌다.

희망하는 귀농·귀촌형태는 영구이주(43.0%)보다는 복수거점 생활(44.8%) 비율이 소폭 높았다.

귀농·귀촌 의향이 ‘있다’는 응답 비율은 나이가 많을수록, 연평균 소득이 낮을수록, 농촌 거주 경험이 있거나 가족 중에 농업인이 있는 경우에 상대적으로 높았다.

 

식량자급률 적정수준 50~60%라고 생각, 10년후 식량안보 위협 요소, 극한 기후변화 꼽아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 적정 수준은 도시민과 농업인 모두에서 50~60% 미만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도시민의 35.1%, 농업인의 30.1%는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 적정 수준을 50~60% 수준이라고 응답했다.

식량자급률 적정 수준이 50% 미만이라는 응답 비율은 도시민 34.0%, 농업인 17.0%이며, 60% 이상이라는 응답 비율은 도시민 31.0%, 농업인 49.9%로 나타나, 식량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인식은 도시민보다 농업인 사이에서 더 높았다.

10년 후 우리나라의 식량안보 수준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는 도시민과 농업인 간 차이 존재했다.

도시민 중에서는 ‘개선될 것이다’와 ‘그대로일 것이다’라는 응답 비율이 각각 31.3%로 높았는데, 농업인 중에서는 ‘악화될 것이다’라는 응답 비율이 53.6%로 가장 높았다.

10년 후 우리나라의 식량안보 관련 위험성을 농업인이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판단됐다.

식량안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위협 요소로 도시민과 농업인 모두 ‘극한 기후 현상 및 기후변화’ 꼽았다.

도시민과 농업인 모두 ‘극한 기후 현상 및 기후변화’ 외에 ‘농장 수 또는 농업 종사 인구 감소’, ‘농업 생산 정체와 수입 의존도 증가’, ‘천연자원 부족(물, 토양, 어류 등)’ 등을 식량안보의 주요 위협 요소라고 응답햇다.

도시민은 이 외에 ‘가축질병 발생’과 ‘경기 침체와 빈곤’(각 27.5%), ‘바이러스로 인한 인간의 감염 질환’(10.9%), ‘지정학적 사건(전쟁, 테러 등)’(10.1%)의 순으로 응답했다.

농업인은 이 외에 ‘경기 침체와 빈곤’(19.6%), ‘바이러스로 인한 인간의 감염 질환’(10.1%), 가축질병 발생’(9.8%)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농식품 분야 주요 이슈로 도시민과 농업인 모두 ‘자연재해(태풍, 장마 등)’라고 응답했다,

‘자연재해(태풍, 장마 등)’와 ‘농산물 가격 안정’ 이슈는 도시민과 농업인 모두에게 관심도가 높았는데, 다른 이슈들에 대해서는 도시민과 농업인의 관심도에 차이가 있었다.

도시민의 관심도는 ‘기후변화(탄소중립)’(26.2%), ‘식량안보 문제’(19.7%), ‘건강한 먹거리 공급’(16.9%), ‘가축질병과 방역정책’(16.7%) 등 주로 환경과 먹거리 관련 분야에 대해 높았다.

농업인의 관심도는 ‘공익직불제’(26.4%), ‘농민/농촌 기본소득’(25.0%), ‘농민수당’(20.5%) 등 주로 농업 소득 관련 분야에 대해 높았다.

 

농업인, 농작물재해보험 가장 필요한 사항은 ‘보장 수준 확대’

농업인은 농작물재해보험에서 가장 필요한 사항으로 ‘보장 수준 확대’(61.0%)를 꼽았으며, 다음으로 ‘정부 보조율 확대’(50.6%), ‘신속하고 공정한 손해평가’(47.5%), ‘보장 재해 확대(법정전염병 등)’(46.7%)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반면, ‘신규 품종으로 확대’(10.4%), ‘품질평가 반영’(10.0%), ‘가입(신청) 기간 확대’(6.6%) 등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미래 농업·농촌 중요기능, ‘안정적 식량 공급’, ‘환경 보전’

현재 농업·농촌의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도시민과 농업인 모두 ‘안정적 식량 공급’을 선택했다.

미래 농업·농촌의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도시민은 현재와 같이 ‘안정적 식량 공급’을 선택했으나 농업인은 ‘환경 보전’을 선택했다..

현재 농업·농촌의 중요한 기능에 대한 응답의 경우 도시민은 조사 시기에 따라 변동성을 보이고 있지만, 농업인은 ‘안정적 식량 공급’과 ‘식품 안전성 향상’이 감소하고 ‘지역 활성화’, ‘환경 보전’, ‘여가공간 활용’, ‘경관 보전’ 등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미래 농업·농촌의 중요한 기능에 대한 응답의 경우 도시민은 ‘안정적 식량 공급’이 증가하고 ‘환경 보전’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 반면 농업인은 ‘경관 보전’이 증가하고 ‘식품 안전성 향상’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도시민은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이 지니는 가치가 크다고 인식하고 있다.

농업·농촌의 다양한 공익적 기능이 가지는 가치에 대해 도시민 63.0%는 ‘가치가 많다’(‘많은 편이다’와 ‘매우많다’의 합산)라고 응답했다.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은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코로나19 이후 농업·농촌을 공익적 측면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도시민 10명중 6명, 농업·농촌 위한 추가 세금 부담 찬성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유지·보전하기 위한 추가 세금 부담 여부에 대해 도시민의 65.7%가 ‘찬성한다’고 응답햇으며 23.9%가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추가 세금 부담에 동의하는 도시민 비율은 2020년 이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코로나19이후 농업·농촌을 바라보는 도시민의 변화된 시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고 있다.

농업인들의 공익적 기능 증진에 대한 보상 수준의 적절성에 대해 도시민 21.7%가 ‘그렇다’(‘그렇다’와 ‘매우 그렇다’의 합산)라고 응답하여 30%인 ‘그렇지 않다’(‘그렇지 않다’와 ‘전혀 그렇지 않다’의 합산)보다 낮게 나타낫다.

‘보통이다’가 48.3%로 가장 높고 ‘그렇지 않다’ 30.0%, ‘그렇다’ 21.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농촌복지와 관련한 예산 증대에 대해 도시민 46.5%가 ‘찬성한다’(‘찬성한다’와 ‘적극 찬성한다’의 합산)라고 응답해 ‘보통이다’ 44.7%와 ‘반대한다’ 8.8%(‘반대한다’와 ‘적극 반대한다’의 합산)보다 높게 나타났다.

‘찬성한다’와 ‘보통이다’는 큰 차이가 없으나 ‘반대한다’는 의견은 2016년(28.1%)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