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의회 김석순 의장
해남군의회 김석순 의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마무리하며 행복했던 일만 간직하시고 안 좋았던 일들은 저무는 해와 바람에 실려 보내시길 바랍니다.

또한 희망찬 미래를 위한 새로운 도전과 다짐으로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를 맞아 소망하시는 모든 일 소원성취 하시길 바라며, 군민 모두의 가정마다 건강과 만복이 깃들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지난 한 해 지속된 팬데믹과 계속적인 환율인상 및 우크라이나 전쟁 등이 글로벌 경제 전반을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만 활발한 의정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덕분에 해남군 의회는 「군민과 함께하는 신뢰받는 의회」구현을 위해 알차고 보람된 한 해를 보냈다고 생각합니다. 아낌없는 애정과 격려를 보내 주신 군민 여러분의 큰 사랑에 머리 숙여 감사 드립니다.

아울러 군민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민생 관련 조례안을 중심으로 193건의 입법 활동과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사 등 군민 여러분의 목소리가 의정 각 분야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써 왔습니다.

2022년은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에 따른 진화된 지방분권과 신청사 시대를 맞아 군민 중심의 의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변화된 의회를 만드는 시발점이 되는 의미 있는 한해였습니다.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책임이 강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군의회는 의회 생중계 방송시스템과 주민소통실을 설치하여 주민과 자유로운 소통의 창을 마련하는 등 군민의 알 권리와 참여 확대를 통해 열린 의정을 구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지난 제9대 해남군의회 전반기 개원을 시작으로 지역발전과 군민생활을 위한 책임과 소신있는 의정활동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모든 어려움과 위기 속에서도 지역과 공동체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함께 이뤄낸 결과였기에 더욱 값진 의미로 가슴속 깊이 다가옵니다.

다시 한번 군민 여러분께 진심을 담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은 제9대 의회가 본격적으로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갈 해로서 더욱 새로운 각오로 군민 여러분들의 작은 목소리까지 귀 기울여 군민이 피부로 느끼고 만족하는 지역경제 발전과 복리증진에 혼신의 노력을 다해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소임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해남군의회는 선진의회 구현을 위해 의원 연구단체 활동을 활발히 하여, 군민들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사업에 대해 과제를 선정하고 전문가를 초빙하여 함께 배우고 연구하며 그 결과물이 정책에 반영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원의 역량 강화와 상임위 중심의 활발한 의회를 만들어 의회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개인의 역량은 물론 의회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으며,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강화하여 청렴하고 깨끗한 의회 문화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이제 우리 모두는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힘과 지혜를 모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지방자치의 진정한 주인은 바로 군민 여러분입니다.

2023년에도 우리 해남군의회는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지방의회의 역할과 위상을 올바로 정립하여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저소득층, 독거노인, 위기 가정 등 취약계층에 대한 민생지원과 소상공인 생계안정, 농수산물 유통체계 구축 등 군민의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군민 복지증진 등 모든 군정방향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군민의 대변자로서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잘살고 행복한 군민 만들기와 군민의 권익향상 등에 책임과 역할을 다하여 ‘군민과 함께하는 신뢰받는 의회’를 완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군민과 함께 또 다시 도약할 희망찬 해남군의 모습을 그려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고자 하는 모든 일에 기쁨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