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돌목 숭어가 거센 물살을 거슬러 올라오자, 뜰채 숭어잡이가 시작됐다.

뜰채 숭어잡이는 우수영 주민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전수돼 오고 있는 가운데 울돌목 거센 물살을 거슬러 올라가는 숭어를 재빠르게 뜰채로 나꿔채 잡는 방식이다.

진도대교 다리 아래 갯바위에서 물때에 따라 하루 1번 이뤄지는 숭어잡이 방식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을 정도로 울돌목의 명물 볼거리로 자리 잡았다.

뜰채 숭어잡이를 보는 재미와 함께 눈앞에서 잡은 숭어를 곧바로 회를 썰어 맛 볼수 있어 ᅟᅮᆼ어의 참맛도 느낄 수 있다.

뜰채 숭어잡이 달인으로 통하는 박양호씨는 울돌목 거센물살을 거슬러 올라오는 숭어떼를 떠 올린다는 것은 쉽지 않는 일이다물속을 읽어야만 숭어가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봄철 진미로 꼽히는 숭어회는 문내면이 산지다.

보리이삭이 팰 무렵에 잡히기 때문에 보리숭어라 불리는 봄철 숭어는 여름철 산란을 앞두고 살이 올라 달고 찰진 맛이 일품이다.

눈 부위가 검은 것이 특징으로 4월 중순부터 초여름인 6월까지 잡힌다.

울돌목 뜰채 숭어잡이와 함께 가장 싱싱한 숭어회를 맛볼수 있는 곳이있다.

바로 임하도 선착장, 이곳에서도 어민들이 직접잡은 숭어를 가장 싱싱한 상태의 회로 맛볼수 있는 곳으로 이시기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가격도 1kg(2마리)1만원선으로 시중보다 저렴하고, 바다에서 막 잡은 상태로 회를 뜨기 때문에 싱싱함이 남다르다. 초장과 상추 등을 직접 준비해온 관광객들은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배위에서 회를 먹거나 임하도의 바닷 전경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인근 갯바위와 정자 등을 찾는다. 코로나 걱정없이 가족끼리 오붓한 시간을 즐기기 제격이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