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시국으로 시민들의 마음은 움츠려 들었지만, 꽁꽁 얼어붙었던 대지가 녹아들고, 만물이 기지개를 켠 듯 푸른새싹이 움트는 봄이라는 계절이 성큼 다가왔다. 봄은따뜻해져 사물들이 뛰고 움직이기 시작하여 새롭게 바라보는 계절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만큼 우리들을 설레게 하는 계절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우리들의 생각과 달리 나에게 봄이라는 계절은 설렘이라는 말보다설마라는 단어가 더욱 와 닿는다. 올해에도 우리가 설마 하는 사이 구례, 울진에서는 산불로 인해 약 2ha가 소실되었고 피해액도 1400억에 이를 만큼 그 피해가 컸기 때문이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전라남도 총 화재 13,188건중 봄철에 일어난 재가 3937건으로 전체의 약 30%를 차지하는 등 1년 중 화재가 가장 많은 계절은 가을이야라는 시민들의 생각과는 달리 화재가 가장 많은 계절은 단연이었다.

 

전라남도 소방본부에서는 범 국민적 홍보를 통해 화재예방에 힘쓰고 있으며 해남소방서에서는 특별경계근무 실시, 봄철화재예방안전대책 등 대형화재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렇다면 봄에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봄철(3~5)에는 낮은 습도와 강한 바람, 건조한 기후 등으로 화재가 발생하기에 가장 최적화된 환경을 갖추고 있고 코로나-19시대로 캠핑 및 등산이 활발해지면서 화재위험요인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화재를 예방, 경계, 진압하는 것은 우리 소방공무원들의 몫이지만 화재의 규모 및 인명피해, 재산피해 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은 시민들의 도움이 없이는 이루어 질 수 없다.

따라서, 소방공무원들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 또한 봄철 화재의 원인과 대책 등을 제대로 이해하고 조치 할 수 있다면, 화재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 이라 확신한다. 지금부터 필자는 우리들이 힘을 합쳐 봄철 화재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초기진압의 중요성이다. 물론 자동화재속보설비, 안심콜대상자 선정 등 소방에서는 화재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화재 초기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대와 맞먹는 효과를 지니고 있는 만큼 소화기의 사용과 재빠른 신고는 우리의 안전을 지켜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간단한 방법이다.

두 번째로, 밭두렁 태우기, 쓰레기 소각 등의 행위를 일절 금해야 한다.

앞서 말했듯이 봄철에는 낮은 습도와 건조한 기후, 강한 바람으로 화재가 발생하기 최적화된 환경이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때 논·밭두렁 부산물 및 쓰레기를 소각 하는 행위는 불티가 산으로 옮겨 붙어 산림화재를 발생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해 캠핑족과 등산객이 늘어나는 만큼 야외불법취사 또한 산림화재의 주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세 번째로, 주택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인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를 꼭 비치해야 한다. 봄철에는 산림화재뿐만 아니라 주택화재 또한 많이 발생한다. 특히 정부에서는 시민의 인명 및 재산 피해를 막기 위해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 8에 의거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아파트 및 기숙사는 제외)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24시간 내내 화재를 감지하고 알려주어 화재 발생 시 대피를 도와주는 단독경보형감지기와 화재초기 신속한 소화기의 사용은 소중한 나의 가족과 재산을 지켜주는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다.

지금도 대한민국의 6만 소방공무원들은 시민들의 인명 및 재산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4시간 불철주야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소방공무원들에게는 시시각각 변하는 화마와 매번 새로이 느껴지는 현장은 시민들의 안전을 온전히 지켜내지 못했다는 좌절감을 안겨주고는 한다. 이 기고문을 통해 소방공무원들과 시민들이 힘을 합쳐 화마에 대응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 되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