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고품질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을 위한 유용미생물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남군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특허 미생물을 기술이전을 받아, 고초균, 유산균, 효모균, 광합성균 등 연간 600톤 규모의 시기에 맞는 미생물을 생산해 농가에 무상 보급하고 있다.

특히 본격적인 밤호박 정식기를 맞아 밤호박 선충 예방을 위한 선충 예방 미생물을 집중 공급하고 있다. 선충예방 미생물은 시설단호박에 활용할 경우 선충밀도가 50~92%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농가에서 지속적으로 찾는 인원이 많아 5월말까지 확대 공급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군 농업기술센터 친환경 미생물배양관에서는 13톤 규모로 BM활성수를 생산·공급하고 있어 농가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유기농자재로 등록된 BM활성수는 천연암석으로부터 미네랄을 추출 농축한 물로, 토양미생물의 활동을 촉진해 토양환경을 개선해 줌으로써 고품질 다수확 농작물을 생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BM활성수를 축산 사료와 급수에 첨가하면 소화율이 향상되고 축사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파리 등 해충번식을 억제해 축사환경 개선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김기수 소장은 유용미생물은 농수산분야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농촌진흥청 및 유관기관과 협조해서 유용한 미생물을 기술이전을 받아 농가 공급에 차질 없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유용미생물 사용법이나 BM활성수 활용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특화작목팀(061-531-3845)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