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 및 휴식을 제공하며 청소년들이 중심이 되는 다양한 문화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 활동의 중심지가 되어가고 있는 청소년누림문화센터(이하센터’)가 있다.

센터에서는 놀거리, 즐길거리제공을 위해 넓은 공간과 음향장비를 갖춘 댄스 연습실과 각종 악기와 노래방 기기, 녹음시설이 있는 단체 연습실, 만화책, 일반도서 1800여권을 보유한 북카페는 항시 열려있는 공간으로 청소년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전통놀이와 보드게임, 네일아트, 즉석사진 등 필요한 도구를 갖춰 즐길거리를 풍성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북카페는 청소년들이 원하는 도서를 작년 11월부터 선호도를 조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2월 중 구입 할 예정이며, 노래방은 매월 최신곡으로 업데이트 하는 등 청소년들의 욕구에 맞춰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가을 정기강의와 여름, 겨울 방학 특강, 1일 강의 등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교육, 취미, 문화생활 등을 즐길 수 있게 진행하고 있다.

해남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연계하여 요즘 청소년들의 사회적인 문제인 자존감 및 심리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해 대인관계, 정신건강, 학업 및 진로로 고민하는 청소년들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MBTI 성격유형검사를 진행해 위로거리를 제공 할 계획이다.

청소년들이 원하는 강의를 설문조사해 프로그램 강사모집을 진행 중이고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우리지역의 문화유산을 배울수 있는 강강술래 알아가기와 우리지역의 소중한 문화자원을 또래친구들과 관광객들에게 알려주는 청소년문화해설사 양성,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자격증 강의를 진행해 청소년들의 배울거리를 강화하고자 한다.

봄학기 프로그램은 참가자 모집은 19일부터 34일까지 모집하며, 교육은 38일부터 529일까지 진행예정이다.

1일 강의는 매주 모집하고 교육은 35일부터 1218일까지 진행 될 예정이다.

해남군청 홈페이지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를 통해서 봄학기 강의 및 1일 강의 신청에 대한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청소년누림문화센터는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청소년이 살기 좋은 해남이 될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