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올해같이 추석이 빠른 해에 맛있는 햅쌀을 차례 상에 올릴 수 있도록 추석 전에 출하할 수 있는 벼 품종을 소개했다.
올해는 추석이 9월 24일로 작년보다 10일 정도 빠르다.
벼는 시중에 판매될 때까지 수확, 건조, 도정에 각 1일, 유통기간 6일 등 약 9일이 소요되므로 늦어도 9월 15일까지는 수확을 마칠 수 있는 품종을 선택해야 추석 제사상에 햅쌀을 올릴 수 있다.
남부 평야지에서는 ‘조평’, ‘조일’ 등이, 경기 북부 및 남부 고랭지에서는 ‘운광’, ‘진광’ 등의 조생종 벼 품종이 알맞다.
추석 전에 햅쌀을 출하하기 위해서는 출하시기를 감안해 지역에 알맞은 벼 품종을 선택하고 파종시기, 육묘기간, 이앙시기를 조절해야 한다.
전라남북, 경상남북 등 경기 이남 평야지에서는 적응 품종으로 ‘조평’, ‘조일’, ‘해담쌀’이 있다.
이 품종들은 4월 30일경 파종해 30일묘로 5월 30일까지 이앙하면 지역에 따라 7월 20~31일 사이에 이삭이 패어 9월 15일 이전에 수확할 수 있다.
경기 북부 평야, 남부 중산간지, 남부 고랭지 적응 품종으로는 ‘운광’, ‘진광’, ‘설레미’, ‘성산’ 등이 있으며, 4월 20일쯤 파종해 30일묘로 5월 20일까지 이앙하면 추석 전에 출하할 수 있다.
추석 전에 일찍 출하를 목적으로 조생종을 재배할 농가는 주요 품종 특성과 종자 구입 방법 등을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해 지역에 알맞은 품종을 선택해 재배하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