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보건소(소장 김홍길)는 지난 4월 경기도에서 비브리오패혈증 첫 확진 환자가 발생하고, 남해 및 서해 일부 지역 해수에서 3~4월에 비브리오패혈증 균이 검출됨에 따라 비브리오패혈증 감염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그동안 국내 비브리오패혈증 첫 환자는 매년 5~7월에 발생했으나 올해는 예년에 비해 이른 4월에 첫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점차 기온 및 수온이 높아지는 여름철이 다가옴에 따라 비브리오패혈증 환자의 추가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군은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 감염 가능성이 높은 간 질환, 당뇨병, 알콜성 간염 등 고위험군 1255명에게 개별 예방 안내문을 발송하는 한편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전 직원에게 담당마을을 지정 매월 1회 이상 전화 또는 가정방문으로 개인별 상담‧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주민 6522명을 대상으로 마을 순회교육 및 홍보 전단 배포와 군 홈페이지 게재, 보건소 방역차량 활용 예방수칙 가두방송(1일2회)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갯벌, 해수 등 병원성 비브리오균 유행 예측조사를 위해 횟집, 어패류 취급업소 를 대상으로 수족관수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오는 5월~8월까지 읍 5일시장 등 다중집합장소 길거리 캠페인(월1회)을 실시하는 등 홍보활동을 집중적으로 추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