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를 모르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주변사람들에게 ‘보라데이’에 대해 물어보면 아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보라데이’는 여성가족부에서 2014년 8월 8일, 일반국민에게 가정폭력이 사회적 범죄라는 것을 인식시키고, 가정폭력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만든 ‘데이’로 매월 8일로 지정되어 있다. 보라데이가 8일에 지정되어 있는 이유는 보라(LOOK)의 “OO”로 연상할 수 있는 숫자가 바로 8이기 때문이다. 또 “OO”는 안경같은 느낌도 주는데 이 안경으로 우리 이웃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세히 살펴보자는 의도도 담겨 있다고 한다.
‘보라데이’의 의미는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과 피해자 조기 발견을 위해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시선’으로 ‘자세히 보라’, ‘관심 있게 보라’는 보라의 의미이며, 피해자의 멍 자국이 보라색임을 상징한다고 한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가정폭력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나 피해자들은 학대의 행위자들이 자신의 가족이라는 이유로 신고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가정폭력이나 아동학대는 가정이라는 울타리 내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밖으로 드러나지 않아 우리가 알아채기 쉽지 않지만 이러한 폭력은 재발률이 높은 만큼 조기 발견과 능동적인 대처가 매우 중요하므로 주변에서 관심을 가지고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가정폭력과 아동학대는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앞으로 우리는 ‘보라데이’의 의미를 되새겨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에 관심을 가지고 자세히 보아 더 이상 고통 받는 여성과 학대당하는 아이들이 외면당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