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벼를 재배할 때 논물 관리만 잘 해도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 60% 이상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벼 재배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메탄과 아산화질소로, 논에 물이 찼을 때 땅 속의 유기물이 분해하면서 메탄이 발생하고, 논에 물이 없어 땅이 마를 때는 질소질 비료에서 아산화질소가 발생한다.
벼 재배 시험지에서 4 종류의 논물 관리 방법을 적용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비교한 결과, 논물을 2㎝~4㎝ 깊이로 얕게 대는 것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논물을 6㎝ 이상 항상 채워두는 '상시담수', 이앙 40일 뒤 2주 간 물을 빼주는 '간단관개', 이앙 후 30일 간 상시담수 후 2㎝~4㎝ 깊이로 논물 얕게 대기, 2㎝~4㎝ 깊이로 논물 얕게 대기 등이다.
논물을 얕게 댔을 때, 상시담수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3년 평균 69.3% 줄었다. 간단관개에 비해서도 온실가스 배출량이 59.0% 가량 감소했다.
이앙 초기 30일 동안 상시담수 후에 논물 얕게 대기 방식으로 바꾸면 상시담수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량은 60.7%, 간단관개에 비해서는 47.5% 줄었다.
논물 관리 방법에 따른 잡초 발생량은 논물 얕게 대기(37.8kg/ha), 간단관개(20.7kg/ha), 이앙 초기 30일 동안 상시담수 뒤 논물 얕게 대기(14.3kg/ha), 상시담수(0.8kg/ha) 순으로 나타났다.
벼 수확량은 초기 30일 동안 상시담수한 뒤 논물 얕게 대기 방식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이앙 초기부터 논물 얕게 대기를 할 경우 잡초 발생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할 때, 초기에는 상시담수를 시행하고 이앙 30일 이후에 논물을 2㎝~4㎝로 얕게 대면 온실가스와 논물 사용량은 줄이면서 쌀 생산량을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