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3502개 읍면동 중 올해 624곳에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제고를 위한 맞춤형 복지팀이 설치된다.
행정자치부와 보건복지부는 선도 지역에 이어 추가로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팀이 선정되는 지역을 발표했다.
200개 시군구 605개 읍면동이 신청했으며, 설치유형 상이 등 지침에 부합하지 않는 읍면동을 제외한 591개 읍면동이 최종 선정됐다.
591개 읍면동에는 경기 118개소, 서울 86개소, 대구 55개소, 강원 32개소, 전남 25개소 등이다.
읍면동 복지 허브화는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주민 복지체감도 향상을 위해서, 읍면동의 복지 공무원이 직접 주민을 찾아가 상담하고, 주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복지허브화는 읍면동에 맞춤형복지 전담팀(3명 이상) 구성해 방문상담 등 실시하며 지역여건, 복지 수요 등을 감안하여 기본형과 권역형으로 구분된다.
권역형은 3~4개 읍면동을 권역화 해 중심동에서 인근 일반동까지 서비스 제공하게 된다.
읍면동 복지 허브화 추진은 종전에는 읍면동 내방자를 대상으로 공무원이 수동적으로 복지서비스를 접수‧처리한 반면, 앞으로는 복지전담인력이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직접 찾아가서 상담하고, 가구별 상황에 따라 맞춤형‧통합 지원한다.
특히, 복지 통‧이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민간자원 등과도 협력하여 사각지대 발굴을 강화하게 된다.
591개 중 458개 읍면동은 기본형 복지허브 모델로 신청․접수 위주의 기존 복지 외에 맞춤형 복지 업무를 담당할 팀을 신설한다.
133개 읍면동은 권역형 모델의 중심동으로서 주변 일반동 291개 까지 포함하여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3월 복지허브화를 먼저 시작한 선도 지역까지 포함하면 금년에는 전체 읍면동의 약 27%에 해당하는 933개 지역의 주민이 찾아가는 상담, 맞춤형 통합 지원 등 복지허브 서비스를 받게 될 전망이다.
이번에 복지허브화 확산 지역으로 선정된 읍면동에는 사각지대에 처한 주민을 긴급히 도와줄 수 있는 예산뿐만 아니라, 민관협력 활성화를 위한 예산도 함께 지원될 예정이다.
행자부‧보건복지부는 올해 933개소 읍면동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전국 3500여개 모든 읍면동의 지역 주민이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며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웃을 촘촘하게 찾아서 도와주고 사회공동체 전체가 상생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