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환 해남군수가 지난 20일 구속기소됨으로써 직무가 정지됐다. 이로써 양재승 부군수가 군수 권한을 대행하게 됐다.
양 부군수의 권한대행을 두고도 말들이 많다. 해남군의회는 양 부군수의 권한대행에 찬성하는 입장인 반면 박 군수 구속과 관련해 양 부군수 또한 근평조작 관련자로 징계위원회에 회부됐기 때문에 권한대행으로는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있다. 또 양 부군수의 임기가 다음 달 만료되고 인사일정에 따라 자리를 옮겨야 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해남군의회는 양 부군수가 옥천면 출신으로 지난 2년간 부군수직을 수행해 왔기 때문에 권한대행으로서 공백 없는 군정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적임자로 보고 전남도에 이에 대한 인사를 미뤄줄 것을 요청해 놓은 걸로 알려진다. 의원들간에 다소의 의견차이는 있었지만 군수 권한대행으로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그렇지만도 않은 것 같다. 해남군 부패·비리 척결을 위한 해남군민대책위원회는 “양 부군수 또한 인사와 입찰비리에 연루돼 수사를 받아오고 있다”며 “박 군수를 중심으로 군정에 관여했던 일부 기득권층들이 6월말 명예퇴직을 신청한 양 부군수의 권한대행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전남도에 인사 연기를 요청한 것은 부정한 군정을 연장하려는 의도”라고 반대의 목소리를 높인다. 전남도는 즉각적인 인사 조치를 통해 박 군수를 비호하고 있는 부정한 군정과 단절할 수 있도록 참신한 군수권한 대행을 발탁해 해남군정이 그 어떤 영향도 받지 않고 바로 설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박 군수의 구속기소로 공직사회가 가뜩이나 어수선한 마당에 권한대행을 놓고 새로운 갈등이 불거진 모양새다. 양 부군수가 징계위원회에 회부됐기 때문에 적절치 못하다는 주장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구체적인 혐의가 없는 인사를 부정한 군정 연장 운운하며 반대한다는 것은 자칫 공직사회의 갈등만 조장할 우려가 있다.
해남군 공직사회가 군수의 구속기소로 술렁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화원농협이 구설에 올랐다. 업무추진비 등을 부당하게 사용했다는 고소장이 접수돼 24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해남경찰서에 따르면 화원농협의 한 임원이 지난 11일 조합장을 상대로 제출한 고소장이 검찰을 통해 접수돼 조사를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화원농협은 최근 열린 대의원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선물을 돌린 것이 내부 감사에 적발됐으며 이 선물비용을 조합장 업무추진비 등으로 부당하게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엄정한 잣대가 요구되는 것은 물론이다. 그러나 불의에 대한 고발자는 대체로 가까운 곳에 있고. 이로 인해 불신과 갈등 요인이 되기도 한다. 때문에 지금 해남군이 필요로 하는 것은 공직사회의 신뢰를 회복하는 일이다. 공직사회가 바로서야 두루 안정된다. 권한대행을 놓고 반목하는 것보다는 한번쯤 진정한 ‘애향심’이 무엇인가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