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주택이나 농촌지역에서는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가 크게 늘고 있다.

화목보일러는 초기설치 비용만 있으면 농촌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땔감을 연료로 사용하여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제적인 화목보일러의 이면에는 화재의 위험성 존재한다.

화목보일러 화재의 가장 큰 원인은 연통이 과열되어 그 복사열로 주변의 가연성 물질에 불이 붙어 화재로 이어지거나 나무가 타면서 생기는 불티가 날림으로서 발생하는 화재로 크게 나뉜다.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화목보일러 안전수칙으로 화목보일러 주변에 불연재료인 블록 및 벽돌 등으로 방화벽을 설치하여 화재의 번짐을 예방하자.

화목보일러 사용시 방화벽은 매우 중요하다. 방화벽은 화재발생시 연소의 확대를 방지하여 줌으로써 집 전체로 불이 번지는 것을 방지해준다.

화목보일러 주변에 땔감을 쌓아두지 말자. 대부분 화목보일러 사용 가정에서 사용상 편의를 위해 보일러 주변에 땔감을 쌓아 둔다. 연통은 처마나 지붕같은 건축물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며 연결부분은 열을 차단할수 있는 단열재로 마감하여야 한다.

화목보일러 주변에 방화수 및 소화기를 반드시 비치한다.화재는 언제 어디서 일어날 줄 모른다.

나무를 태우고 난 재는 반드시 물을 뿌려 불씨를 제거하자. 나무를 태우고 나 재에 남은 불씨가 바람이 불면 다시 불이 붙어 화재를 발생한 경우가 많다.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