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당신이 진정 이뤄내고 싶은 건 무엇인가? 여기 자신의 ‘꿈’을 이룬 한 남자가 있다. 미스터 RR이라 불리는 디젤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CEO인 렌조 로소. 보통 부와 높은 지위, 화려한 세계를 상징하는 RR이지만 렌조 로소의 RR은 규칙과 관례를 깨뜨리는 것의 상징으로 렌조 로소를 나타내는 또 하나의 표현이다. 그는 국내 독자들에겐 낯설지만 유명한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브랜드 디젤은 친근하다. 이탈리아 시골 촌놈이었던 그는 어떻게 디젤을 전 세계인의 브랜드로 만들었을까?

답은 엉뚱하지만 독창적인 상상력과 바보 같은 대담한 실행력에 있다. 디젤의 창업자이자 크리에티브 디렉터 렌조 로소는 남들이 하지 않는 생각을 실현해내는 사람이다. 그는 '바보가 되라Be Stupid'고 말한다. 이성적인 사람들이 하지 말라고 하는 모든 것을 전부 하라는 뜻이다. 용감하고, 저돌적이고, 한계까지 밀어붙이고, 규칙을 깨뜨리고, 본능을 따르고, 마음 가는 대로 행동할 줄 아는 사람이 렌조 로소가 생각하는 바보다.

바보는 절대로 멈추지 않는다. 바보 렌조 로소는 무언가를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그것을 절대 놓치지 않는다. 그는 청바지를 넘어 와인, 향수, 프레타포르테(여성정장), 속옷, 호텔사업까지 자신의 즐거움, 도전을 찾아 끊임없이 움직인다.

이 책에서는 렌조 로소의 삶과 그의 성공을 밀라노 보코니 대학 교수 귀도 코르베타가 분석해준다. 렌조 로소는 밀라노 보토니 상격대학의 경영학술 세미나에서 집중 연구될 만큼 실질적인 가치를 입증한다. 렌조 로소는 자신이 성공이라는 목적을 위해 무언가를 한 것이 아니다. 도전을 즐겁게 하다 보니 남들이 하지 않는 바보 같은 상상과 행동들을 해나간 것이다. 그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자신의 철학을 성공적으로 전달했다. 추락하지는 말되 한계 직전까지 몰아붙이도록 요구받은 사람들은 깜짝 놀라기와 깜짝 놀라게 하기를 배웠다. 로소는 이제 우리에게도 바보가 되기를 권한다.

젊은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고민과 사색이 아니라 용기와 행동이다. 생각만 해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행동한 다음 생각하라. 그것이 젊음의 방식이고 바보의 방식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은 바보에 의해 움직인다. 성공하고 싶다면 한마디로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애플의 스티브 잡스,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등 모두 우리를 깜짝 놀라게 했다. 바보가 되어 자신의 꿈을 이룰 당신을 위한 주문이다. 이 주문을 외우고 이제 당신도 바보가 되어 세상을, 누군가를 늘 깜짝 놀라게 하라.

저작권자 © 해남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